반응형
윤리학의 3가지: 규범 윤리학 , 메타윤리학, 기술 윤리학
1.규범 윤리학:도덕적 행위의 근거가 되는 도덕 원리나 인간의 성품에 관해 탐구하고, 이를 바탕으로 도덕적 문제의 해결과 실천방안을 제시함.
-이론규범윤리학:선악에 대한 이론적 근거 제서
-실천규범윤리학:실생활의 문제 해결
2.기술 윤리학:특정 국가나 지역의 문화적 관습을 객관적을 기술하고 묘사 및 서술함.
3.메타 윤리학:도덕적 언어의 의미를 분석하고, 도덕적 추론의 정당성을 검증하기 위한 논리를 분석함.
<윤리학의 접근>
동양
-유교
▶대표학자:공자, 맹자, 순자
▶이상적 인강:성인, 군자, 선비
▶이상사회:대동사회(도덕이 구현된 사회)
▶분별된 사랑(별애↔겸애)
▶자연관:천인합일
▶경제관:의주리종(의가 주인이면 이익이 따라옴), 견리사의(이익이 보일 떄 의를 생각함)
▶정치관:덕치사상(도덕통치)
a.수기안인 : 수양 먼저 하면 남을 편안하게 해줌.
b.정명사상 : 이름을 바르게 세우는 정치
▶수양방법
a.극기봉례 : 나의 사욕을 먼저 극복하고 예의를 갖춤)
b.효제충서 : 효도 + 형제 간 우애
c.경(거경) : 경건함 엄숙함
d.오륜 : 인간관계의 다섯가지 윤리
ex) 부부유별, 붕우유신, 군신유의, 부자유친, 장유유서
->신독: 혼자 있더라도 신중할 것.
-불교
▶석가모니
▶인간상 : 보살
▶수행
a.삼독의 제거 : 탐, 진, 치 (탐욕, 진노 또는 성냄, 수치 또는 어리석음)
b.삼학의 추구 : 계, 정, 혜 (계율, 선정, 지혜)
c.불성의 회복 : 부처가 될 수 있는 성질
▶자연관 : 연기설 : 모든 것은 이어져 있다. 만물의 상호의존성
▶자비 : 독립된 실체로써 '나'는 없음
▶이상적 경치 : 부처
a.해탈을 통해 열반에 도달
b.깨달음과 무명 극복
-도가
▶노자, 장자
▶인간상: 진인, 신인, 현인
▶이상사회 : 소국과민 (작은 나라 작은 백성)
▶자연관 : 물아일체 (만물과 난 하나)
▶무위자연 : 억지로 하지마
▶수양 방법 : 인위적 분별을 버림
a.좌망 : 앉아서 잊음
b.심재 : 마음을 비움
▶도 : 자연법칙 순응
서양
-의무론
1.중세 의무론 : 아퀴나스 (기독교)
① 영원법 : 신의 명령, 불변
② 자연법 : 인간 이성의 명령, 불변(변하지x),보편타당
a. 자기보존 : 자살 반대
b. 종족보존 : 사회유지, 범죄금지
c. 진리추구 : 사회에 대해 공부
③실존법 : 개별 국가의 법, 가변(변한다), 개정 가능
2.근대 의무론 : 칸트
▶정언명령: 무조건적 명령
▶인간을 목적으로 대우
▶오직 의무에서 비롯
->선의지 실천 이성, 의무의식
-공리주의 (최대최행, 결과)
양적 공리주의: 벤담
->쾌락 1종류 : 7가지 기준
질적 공리주의: 밀
->양적 (o) 질적 (o)
규칙 공리주의
->현대 공리주의
-덕윤리(관계, 맥락, 인간 됨됨이)
고대 : 아리스토텔레스(목적론적 사고)
a.지성적덕(교육통치)
b.풍성적덕(도덕적인 덕)
현대 : 매킨타이어 : 행위보다 행위자 중시
다들 열공하세요!
반응형